2023. 4. 12. 부트캠프 프로그래밍 주차를 마치는 어떤 1인에 대한 평가
그 1인이 누구일지는 이 글을 읽는 누구나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.
부트캠프 측에서는 중요한 챕터가 끝날 때마다 본인 스스로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질문지를 준비해 준다.
질문들에 답해 보았다.
1. 나는 이번 챕터를 실제로 밀도있게 집중했나요?
A. 매우 몰입했다. 기간은 4/1 ~ 4/13 였고, 정규일정에 매번 정시출석했다. 정규일정이 아닌 날에도 출석했다. 부트캠프 측에서 준비한 과제를 모두 수행했다. 과제는 개발 블로그 포스팅이었다. 일단 'JS 문법 강의'를 모두 듣고 강의 내용에 해당하는 부분을 ⌜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⌟ 책의 확인문제에서 찾아 해결한 다음, 그것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이다.
강의는 1주일만에 다 들은 것 같다. 현재까지 50개 이상의 포스팅을 했다. 나쁘지 않은 양이라고 생각한다. 퀄리티는 나중에 내가 찾아봤을 때 이해가 되고 도움이 되는 정도를 유지했다.
사실 부트캠프 측에서 요구한 과제보다 한 발 더 나아가서 움직였다. 확인문제를 풀고 포스팅하는게 과제인데 관련된 확인문제를 책에서 찾을 수 없는 강의들도 있었다. 그런 경우에는 내가 뭘 해야 할지 부트캠프 측과 상의했고, 최선의 방향을 함께 찾아 실천했다. 나 스스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을 책에서 찾아 공부하고 포스팅하는 것이다.
그렇게 하여 4/1 ~ 4/13 까지 13일의 일정 동안 하루 2개 이상 포스팅했다. 자바스크립트 강의 안에 있던 코딩테스트도 2개 풀어 보았는데 하나는 답안을 보아야 했고, 하나는 나름대로 풀어냈다. (링크참조)
두번째 코딩테스트 [JS문법 종합반 2주차] : 풀이성공
2개 문제 모두에서 flow(몰입)를 경험했던 것 같다.
2. 나는 이번 챕터에서 주어진 문제를 완성도 높게 해결했나요?
A. 완성도 높게 해결했다. 그러나 그 완성도는 지식의 완성도가 아니라 몰입의 완성도이다.
왜나면 지식은 완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. 내가 무슨 짓을 해도 더 완성도 높은 이해와 완성도 높은 개발일지는 존재할 것이다. 나의 이해는 파편적이지만 집중만큼은 스스로 미소지을만 했다.
주어진 문제라면
1) 강의를 이해하고,
2) 강의내용을 ⌜혼자 공부하는 자바스크립트⌟ 책에서 찾아 공부한 후 그걸 블로그 포스팅하는 것이다.
제시된 강의 내용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. 그러나 그 '이해' 가 더 깊이있는 것이라면 자신이 없다.
예를들어 코드의 원리에 대한 배경지식을 갖고 맥락 속에서 체계화하는 것은 하지 못했다.
강의내용을 블로그에 열심히 포스팅하기도 했다. 이 블로그의 '자바스크립트 리뷰' 카테고리에 들어있다.
하여 이번 주에, 나는 이 블로그에 드러난 정도의 완성도를 달성했다.
지식이 많이 부족하다. 그리고 자바스크립트라는 언어에 '유창' 하지 않다.
쓰고 보니 많은 생각을 하고 싶지 않다. 다음 할 일만 보고 싶다.